Unity

최근에 만든 메이플 코인샵 관리 앱 다운로드수 공개

개발자 소신 2019. 12. 24. 09:59
반응형

안녕하세요 ..ㅋㅋㅋㅋㅋ

새벽 3시까지 달려서 업데이트 내놓고 잤습니다..ㅋㅋㅋ

 

저번이랑 달라진건 많이 없어보이지만 (원글)

 

실제로는 밑에 캐릭터 추가하면서 데이터 구조를 한번 싹 갈아엎었어요 ㅋㅋㅋㅋ

 

진짜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해야될지 직접 한번 해보니까

왜 IT기업에서 코딩테스트를 보고, 알고리즘 관련 지식이 많아야 하는지 알겠더라구요.

 

디자인은 많이 조악하죠 실제로 제가 홍보한 커뮤니티에서도

디자인이 많이 조악하다고 놀리는 분들이 많았어요 따흑....ㅠㅠ

 

그래도 제가 한번 코인샵 관리를 엑셀로 해봤던 경험을 바탕으로

그때 불편했던 것들이 어떤 것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기능을 다 넣으면서

필수기능과 예상한 유저들의 요구사항을 나름 반영은 한것 같아요

 

보이시나요~~???

지금 코인샵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은 사람들 수 입니다. ㅋㅋㅋㅋ

약 150명 정도가 현재 핸드폰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상태인것 같아요

 

별거 아닌 수치 같지만.... (저한텐 엄청나게 크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다운로드 받아서 당황했어요

 

이번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니티로 만드는게 힘들었다기 보다는 데이터 구조와

메소드를 만드는 게 제일 어려웠던 부분인것 같아요

진짜 한번 시작하고나면 집중해서 하느라 새벽 3시 ~ 4시까지 했어요..

왜 개발자들이 야행성이 좀 많은편인지 이해할 것같은..

(원래 야행성인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야행성으로 진화된 것..)

 

진짜 짧은 코드인데도 (약 1700줄정도.. 밖에 안되요 다른앱들은 더 길텐데)

비슷한 내용의 메소드를 여러개 만들기도 하고 모르기도 했고

(예를 들자면, 화면에 보이는 코인 개수, 아이템 주간 구매 총량 같은 것을 두 번 호출한다던가)

 

메소드 이거보다가 저거 찾아봐야되서 확인하러 갔다가

다시 원래 보던 메소드 찾으러 가는게 진짜 번거롭고 귀찮고?

비생산적인것 같더라구요 해결방법을 나름대로 한번 찾아봐야 될 것 같아요

 

이건 이해가 되시는 분들도 계시고 안되는 분들도 계실텐데

캐릭터를 새로 만들 때 for문이 생각보다 길게 돌아가면서

캐릭터 추가를 하면 살짝 버벅이는? 현상을 보이더라구요.

이건 어떻게 해야 할지 솔직히 감이 잘 안잡혀요.

(처음에 가상 데이터를 만들어놓고 그걸로 생성해야되나?

방금 떠올렸는데 이방법 괜찮은것같네요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ㅋㅋㅋㅋ)

 

데이터 저장을 어떻게 할지도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근데 다행인 부분은 아무래도 이 앱 기능 자체가 변조나 이런게 가능은 해도 쓸모가 없기 때문에

유니티의 아주 편리한 데이터 저장 기능인 Playerprefs로 처리를 했습니다 ㅋㅋㅋㅋ

근데 데이터 로드할 때 걸리는 시간이 오래걸리더라구요

for문을 여러번 돌려서 그런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해야할지 알고리즘 공부하면서 지식을 확장시켜야겠습니다...

모든 직업들이 다 그렇겠지만 진짜 평생공부해야 될 것 같습니다..

 

 

+짧은 후기)

 


 

앱의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서 조금 배우게 된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나중에 이걸 바탕으로 게임에 적용할 때에도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솔직히 앱을 설계할 때 구조를 처음에 잡고 시작하는 분들은 진짜 대단한것같아요.

저같은 경우엔 만들기 전에는 어떤게 필요한지 감이 잘 안오는 편이라 만들면서

아 ~ 구조 갈아엎어야지~ 신난다 ㅋㅋㅋㅋㅋ 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지금생각하니까 웃기네 ㅋㅋ 갈아엎는거 ㅋㅋㅋㅋㅋㅋㅋㅋ

 

네 그렇습니다. 시스템 아키텍쳐가 괜히 있는게 아닌것같아요 UML이랑..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