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게임 개발하는 데에는 다양한 목적이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는 광고 수익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진짜진짜 쉬운 Unity에 AdMob 광고 삽입하기!
기본 : AdMob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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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Mob: 모바일 앱 수익 창출
이제 막 시작한 경우에도,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경우에도 AdMob에서 미디에이션 그룹과 하우스 광고 캠페인, 직접 판매 캠페인 등 필요에 따라 확장 가능한 여러 기능을 활용하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admob.google.com
먼저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여 AdMob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을 한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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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상단 메뉴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선택하여 앱 추가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이미 몇 개를 만들어서 올렸기 때문에 앱들이 조금 있어요.
AdMob이 좋은 이유가 앱 별로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통계가 나오기 때문에 어느 곳에 집중해야 할지 알 수 있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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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은 광고를 달고나서 플레이스토어에 등록을 하기 때문에 아니요를 선택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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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는 자신이 구별할 수 있는 앱 이름을 기재해줍니다.
정해놓으신 이름이 딱히 없다면 유니티 프로젝트 이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플랫폼을 선택하고 추가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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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면 1차적으로 AdMob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앱이 생성됩니다!
※주의할 점 : 앱 ID는 ca-app-pub-숫자 *(~) 숫자 형식입니다
물결 표시가 들어가요!!!!
그다음 광고 단위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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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은 배너, 전면 모두 스크립트 부분에서만 차이 나므로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둘 중에 어떤 광고를 넣을지 선택해주세요!
![]() | ![]() |
광고 단위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배너면 Banner, 패배 시 전면광고가 나오는 거면 loseAD 등 자신이 구별할 수 있는 이름이면 됩니다.
광고 단위 만들기를 클릭하면 광고 단위 생성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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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점 : 광고 ID는 ca-app-pub-숫자*(/) 숫자 형식입니다.
슬래시가 들어가요!!!!
APP ID와 광고 ID를 메모장 같은곳에 적어 준비해 놓으세요.
자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거의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남은 것은 Unity에 AdMob 패키지를 추가하고 스크립트만 추가하면 끝!
0. Unity AdMob 기본 설정
(코딩하는 사람은 0부터 시작이지)
우리의 친구 유니티를 실행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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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에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서 아무 곳에나 저장해줍니다.
2019년 11월 13일 기준 가장 최신 버전은 4.1.0 버전입니다.
https://github.com/googleads/googleads-mobile-unity/releases
googleads/googleads-mobile-unity
Official Unity Plugin for the Google Mobile Ads SDK - googleads/googleads-mobile-unity
github.com
↑ 최신 버전 확인은 이곳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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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후 패키지 파일을 실행시켜줍니다. (프로젝트를 Open 한 상태에서 Import 시켜주는 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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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체크할 것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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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쯤에 위치한 Platform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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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하단에 위치한 Plugins 설정
자신이 올릴 마켓에 맞추어 다른 것은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
여기서부터 잘 따라와 주셔야 해요.
(설정을 완벽하게 해서 오류 0%를 달성하는 게 이 글의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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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이 폴더 세 개가 생성되면

상단 메뉴에 Assets을 클릭해줍니다.

그다음 Google Mobile Ads의 Settings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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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 Inspector 창에 나오는 Google Ad Manager와 Google AdMob을 Enabled 체크해줍니다!
그다음 ca-app-pub-0000000~0000000 형식이었던 App ID를 복사 붙여 넣기 해주시면 기본 설정 끝!
이제 이 ID를 통해서 수익이 발생 시 App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배너 광고 생성
자 이제 광고를 넣어줄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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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Empty로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AD라고 이름 지어 줍니다.
그다음 스크립트를 작성해야겠죠?
여러분들이 귀찮아하실걸 알기 때문에 제가 준비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뒤에 유니티 프로젝트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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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ID가 들어갈 곳입니다. ca-app-pub-숫자 / 숫자 형식의 광고 ID가 들어가야 합니다.
※ Test Banner ID를 사용하시면 핸드폰에 Build 했을 시 광고가 정상적으로 뜨는지 안 뜨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찾는 거 귀찮으실까봐 주석 처리해서 넣어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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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생성한 빈 오브젝트 AD에 스크립트를 추가해주시면 배너 광고 생성 완료!
※주의할 점 : 배너광고 ID를 생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면 Build 시 광고가 뜨지 않습니다ㅠㅠ
테스트 배너 광고 ID로 확인하시거나 조금 기다리셔야 해요
2. 전면 광고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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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Empty로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AD라고 이름 지어 줍니다.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한 뒤 유니티 프로젝트에 추가해줍니다.
(마찬가지로 Test ID를 주석 처리해 놓았습니다.)

스크립트 중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전면 광고를 보여주고 싶을 때 show를 호출해서 보여주면 되는데
GameObject.Find("AD").GetComponent<AdmobInterstitialScript>().show();
를 전면광고를 보여주고자 하는 곳에 Ctrl+C, Ctrl+V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스테이지 Fail시, 광고를 보면 부활시켜줄 때 혹은 로딩 완료 시 등등..)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들의 관심이 글을 쓰는 원동력과 저의 수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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